원장 인사말

한 준
연세대학교 이윤재 현대문화예술연구원장

안녕하십니까!

이윤재현대문화예술연구원은 연세대학교가 오랜 세월 신촌을 중심으로 쌓아 온 현대 문화예술의 성과를 잇고 더욱· 확장하고자 이윤재 동문(67’ 정외)의 든든한 후원을 토대로 2025년 5월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클래식·재즈·현대음악, 공연예술, 댄스 및 영상 등 장르의 경계를 넘어선 예술적 열정과 대중문화의 미래를 이끌 인재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클래식·재즈·대중문화 등 모든 예술 분야에서 한국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이 시기에, 우리 연구원은 연세대학교 재학생들이 문화예술 응용 분야에서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휘하고 실질적인 전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대 문화예술의 여러 쟁점들을 연구하는 것을 사명으로 합니다.

21세기 들어 한국의 문화예술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정점에 올라 있습니다. 동시에 초연결·초지능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감수성과 융합적 사고도 더욱 중요서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문화예술연구원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학제 간 협업·산학 연계·국제 교류를 촉진하며, 문화예술 연구·교육의 구심점이 되겠습니다. 더 나아가 연세대 학생들이 세계무대에서 당당히 활약할 수 있도록 실험 및 도전정신을 키워주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연세 공동체의 창의적 DNA와 사회적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진리와 자유’의 연세 정신을 품고, 문화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데 동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05월 23일

연세대학교 이윤재 현대문화예술연구원장
한 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