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예술은 1990년대 아시아 중심 한류에서 2020년대 글로벌 한류의 인기로확대되었으며, 분야 또한 대중문화를 넘어 문학, 클래식음악, 현대미술에서도 한국 아티스트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결과 대중, 순수, 생활예술을 포괄하며 한국의 문화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의 매력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한국에서 현대 문화예술 연구는 개별 분야 중심으로, 한류의 인기에 편승해 자부심을 고취하는 측면에 집중되었고, 본교의 문화예술 교육은 학생들의 관심과 열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현대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습을 아우르며 창의성을 키우고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과 함께 문화예술의 현실에 대한 집중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연세대학교의 문화예술 전통을 발전시켜 현대 문화예술 분야의 선도적 교육과 연구를 이끌어가는 플랫폼이 된다.
대중음악, 댄스와 공연예술, 영상 등을 중심으로 현대 한국 문화예술에 걸친 체계적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 교과목을 개설하고, 관심있는 학생들이 자발적 노력을 지원하며, 교육을 위한 교내 단위를 만들어간다.
한류 및 현대 한국문화예술의 성취와 도전, 과제에 대해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교내외 연구역량을 모으고 연계해서 산업, 경영, 정책, 미디어, 팬덤 및 인문사회 비평을 포괄하는 글로벌 연구의 플랫폼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연구성과의 현장으로의 환류를 통해 현대 한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것을 지향한다.